Car
Gasoline
- MPI (Multi Point Injection)
컴퓨터 시스템이 엔진의 회전속도, 냉각수온도, 엑셀을 누를때의 흡입 하는 공기양, 배기가스의 량등을 종합 해서 연료 분사 인젝터에 신호를 주어서 적정한 연료의 양을 계산하여 공기 흡입구에 연료를 분사하여 실린더로 보내는 형식으로 완전연소가 가능하고 소음이 적으며 엔진 성능이 높다.
-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디젤엔진에서 주로 쓰이는 기술로서 MPI는 연료를 흡입구에 분사하여 실린더로 보내지만 GDI는 실린더 내에 고압으로 공기를 압축후 연료를 분사노즐로 직접 분사하여 발화시키는 방식이다. 연비가 좋고 CO2배출이 적으면서 출력을 높일수 있다. 하지만 소음이 MPI보다 크고 가격이 비싸다. 그리고 분사노즐이 예민하여 불순물에 의한 막힘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실린더 내에 분순물이 쌓이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 간다.
- VVT (Variable Valve Timing)
Diesel
- CRDI (Commom Rail Direct Injection)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동령장치이며 연료의 압력을 제어한후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좋아 출력을 높일수 있고 유해물질 배출량이 적다. 기성 디젤 엔진보다 소음이 좋고 승차감이 좋아 주로 사용되는 엔진이다.
- VGT (Variable Geometric Turbocharger)\
공기를 압축시켜 폭발시키는 디젤엔진의 특성상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터보차쳐를 이용 하여 좀더 많은 공기를 빠른시간안에 실린더에 공급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엔진 효율이 2배 가량 늘어나게 되고 연비가 좋아지게 된다. 그래서 저속과 고속주행모두에서 좋은 효율을 얻을 있다.
공기를 압축시켜 폭발시키는 디젤엔진의 특성상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터보차쳐를 이용 하여 좀더 많은 공기를 빠른시간안에 실린더에 공급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엔진 효율이 2배 가량 늘어나게 되고 연비가 좋아지게 된다. 그래서 저속과 고속주행모두에서 좋은 효율을 얻을 있다.
- TDI ( Turbocharge Diesel Intercooller)
Rotary
그래서 실린더에서 폭팔하는 힘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동력을 전달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로터리엔진이 만들어 지게 되었다. 로터리 엔진의 내부는 에피트로코이드라는 곡선 모양으로 되어있고 이 곡선을 따라 삼각형의 로터를 회전하게 되는 구조이다. 기존의 엔진의 피스톤운동은 고속회전시에 관성때문에 최고회전수에 제약이 있지만 로터리엔진의 경우에는 오히려 관성이 생기면 회전운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회전운동에 유리하다. 그리고 로터리 엔진은 그 구조가 단순하여 작고 경량화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 차량의 밸런스를 잡는데 유리 하다. 그럼에도 고출력의 힘을 자랑하기 때문에 좋은 엔진으로 평가 받았다. 하지만 로터리엔진에는 큰 단점이 하나 있는데 로터리식은 내구성문제이다. 삼각형이 회전운동을 할때 삼각형의 끝은 실린더의 곡선에 밀착해야 한다. 고온에 윤활류가 없이 실린더 벽과 밀착해야 하기 때문에 실린더에 무리가 빨리 오게 된다. 이 때문에 마쯔다에서는 삼각로터 끝에 실링패드를 부착하였지만 이도 마모가 되면 엔진출력이 크게 저하가 되기 때문에 교체를 해줘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LPG
CNG
LNG
BIO-Diesel
Bi-Fuel
Airplane
Reciprocating Engine
Turbojet Engine
Turbofan Engine
- Boeing 747 [ 200JT9D Engine ]
Turboprop Engine
-ART-42, Q400, C130, KT-1
-Q400 Turboprop Engine
Turboshaft Engine
Ramjet Engine
-SR-71, D-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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