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13

Engine

Car


Gasoline

  - MPI (Multi Point Injection)
   컴퓨터 시스템이 엔진의 회전속도, 냉각수온도, 엑셀을 누를때의 흡입 하는 공기양, 배기가스의 량등을 종합 해서 연료 분사 인젝터에 신호를 주어서 적정한 연료의 양을 계산하여 공기 흡입구에 연료를 분사하여 실린더로 보내는 형식으로 완전연소가 가능하고 소음이 적으며 엔진 성능이 높다.

  -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디젤엔진에서 주로 쓰이는 기술로서 MPI는 연료를 흡입구에 분사하여 실린더로 보내지만 GDI는 실린더 내에 고압으로 공기를 압축후 연료를 분사노즐로 직접 분사하여 발화시키는 방식이다. 연비가 좋고 CO2배출이 적으면서 출력을 높일수 있다. 하지만 소음이 MPI보다 크고 가격이 비싸다. 그리고 분사노즐이 예민하여 불순물에 의한 막힘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실린더 내에 분순물이 쌓이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 간다. 

  - VVT (Variable Valve Timing)

Diesel

  - CRDI (Commom Rail Direct Injection)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동령장치이며 연료의 압력을 제어한후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좋아 출력을 높일수 있고 유해물질 배출량이 적다. 기성 디젤 엔진보다 소음이 좋고 승차감이 좋아 주로 사용되는 엔진이다.

  - VGT (Variable Geometric Turbocharger)\
공기를 압축시켜 폭발시키는 디젤엔진의 특성상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터보차쳐를 이용 하여 좀더 많은 공기를 빠른시간안에 실린더에 공급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엔진 효율이 2배 가량 늘어나게 되고 연비가 좋아지게 된다. 그래서 저속과 고속주행모두에서 좋은 효율을 얻을 있다.

  - TDI ( Turbocharge Diesel Intercooller)


Rotary









 로터리 엔진은 회전운동을 통해 동력을 얻는 엔진이다. 가솔린이나 디젤엔진의 경우 피스톤이 왕복운동 함에 있어서 상하 운동을 하기 때문에 고속 주행시 스트로크마다 반대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실린더에 진동이 생기고 출력이 저하 되어 최고 회전수에 도달하기 어렵다. 
그래서 실린더에서 폭팔하는 힘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동력을 전달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로터리엔진이 만들어 지게 되었다. 로터리 엔진의 내부는 에피트로코이드라는 곡선 모양으로 되어있고 이 곡선을 따라 삼각형의 로터를 회전하게 되는 구조이다. 기존의 엔진의 피스톤운동은 고속회전시에 관성때문에 최고회전수에 제약이 있지만 로터리엔진의 경우에는 오히려 관성이 생기면 회전운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회전운동에 유리하다. 그리고 로터리 엔진은 그 구조가 단순하여 작고 경량화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 차량의 밸런스를 잡는데 유리 하다. 그럼에도 고출력의 힘을 자랑하기 때문에 좋은 엔진으로 평가 받았다. 하지만 로터리엔진에는 큰 단점이 하나 있는데 로터리식은 내구성문제이다. 삼각형이 회전운동을 할때 삼각형의 끝은 실린더의 곡선에 밀착해야 한다. 고온에 윤활류가 없이 실린더 벽과 밀착해야 하기 때문에 실린더에 무리가 빨리 오게 된다. 이 때문에 마쯔다에서는 삼각로터 끝에 실링패드를 부착하였지만 이도 마모가 되면 엔진출력이 크게 저하가 되기 때문에 교체를 해줘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LPG


CNG
LNG


BIO-Diesel


Bi-Fuel


Electronic



Hydrogen Fueled 









요즘 환경문제가 대두 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중에 하나로서 수소자동차가 주목받고 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수소 자동차개발에 몰두 하고 다. 수소 에너지의 장점은 우리 주변의 어느곳에서나 연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수소 에너지의 주 연료는 물입니다. 물은 H2O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전자 분해등을 이용하여 수소를 얻게 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동력을 얻는 등의 엔진을 개발중에 있다. 하지만 수소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위해서는 우선 수소 저장용기의 개선이다. 수소는 인화성이 강하고 액화시에는 부피가 커지게 된다. 그래서 수소 저장용기가 커지고 무거워지게 된다. 그리고 생산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수소자동차 한대를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일반 상용차 10대를 만드는 비용과 맞먹는다고 한다.


Airplane


Reciprocating Engine


Turbojet Engine


Turbofan Engine

  - Boeing 747 [ 200JT9D Engine ]

Turboprop Engine

  -ART-42, Q400, C130, KT-1
  -Q400 Turboprop Engine

Turboshaft Engine


Ramjet Engine

  -SR-71, D-21

Pulse Jet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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